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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이지 못하고 의존심이 강한아이 유치원교육
날         짜 2004년 07월 12일 19시 24분 22초
Q> 매사에 적극적이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려고 하는 아이예요. 어떤 일을 할 때에도 혼자 하려하기 보다는 교사나 부모가 해주기를 바라며, 모든 일에 별 흥미를 보이지 않고 의욕이 없는 것 같아요.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좋을까요?

A> 적극적이지 못하고 의존심이 강한 아동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인을 가질 수 있다.
① 지나치게 주변 어른들이 보살펴 준 것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특히 가족수가 많은 집의 아이, 일해 주는 사람이 많은 가정의 아이, 할머니가 있는 집의 아이, 막내 등에게서 종종 발견될 수 있다.

② 어머니가 지나치게 간섭하는 경우 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경험들이 박탈되기 때문에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집에서 어머니가 선택해주었던 것처럼 유치원이나 학교에서도 선생님이 자기 대신 어떤 일을 할 때 대신 선택해주기를 바라게 된다.

③ 타고난 기질 상, 아이가 수줍음이 많고 느리기 때문에 교사가 아이를 관찰할 때, 의존적이거나 적극적이지 않게 보일 수도 있다.

④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는 집에서 주양육자하고만 지내다보니, 또래와 어울리거나 주양육자 외의 다른 어른을 대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⑤ 적극적이지 못한 아동 중에는 실제로 기운이 없고 에너지가 적어 의욕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다.

⑥ 사회적으로 미성숙하여 집단생활에서 특히 흥미가 없고 의욕이 없어 어른들에게 의존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 교사는 다음과 같은 지도방법으로 아동이 보다 적극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부모님께도 조언해 줄 수 있다.

① 작은 일부터 단계를 밟듯이 목표를 세워 하나씩 성취감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작은 목표를 주고 아이가 완성하면 교사는 “자신이 스스로 해보니까 기쁘지요?”라고 그 성취감을 아이가 음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작은 목표의 예로, 실내화 가지런히 놓기, 문 닫기 등을 들 수 있으며, 이 때 중요한 점은 아이의 연령에 적절하게 목표를 세워 주는 것이다.

② 적극적이지 못하며, 의존적인 아이를 교사가 잘 관찰한 다음 이 아이가 “잘하는 것”을 찾아내어 다른 아이에게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교사는 “○○는 여러 친구들을 위해서 □□한 일을 해줄 수 있겠구나!”라고 칭찬과 격려를 해주면 아이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③ 의존적이고 자신감이 없는 아이에게 그 아이 이상으로 더 의존심 강하고 느린 아동을 붙여 주어서 그 아이를 살펴주도록 교사가 당부하거나, 혹은 어린 아이들 속에 넣어 “형님의 역할”경험하게 해준다. 아이는 그러한 경험을 통해 이전에 알지 못했던 자신의 적극적인 부분을 깨닫게 될 것이다.

④ 유치원에서 특별한 과제나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의존적이고 자신감이 없는 아이에게 중요한 역할을 위임한다.
예를 들어 행진할 때 호각불기를 시키거나, 아침에 큰소리로 “차렷”이라고 구령을 붙여보게 하는 것 등은 아이가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⑤ 교사가 과제를 제시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다방면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찰흙으로 내 얼굴 만들기”가 오늘의 주제라고 했을때, 아이가 의욕이 없이 찰흙을 기다랗게만 반죽하고 있더라도 찰흙으로 얼굴 만들기를 강요하기 보다는 “찰흙을 만지고 있으니 어떤 기분이 드니?”, “어떤게 떠오르니?” 등을 질문하고 만약 아이가 “지렁이요.” 혹은 “밧줄이요”등의 대답을 할 경우, 교사는 “오...그런 생각도 한번 해 볼 수 있겠구나” 혹은 “그걸 한번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나”라는 방법으로 아이의 자유로운 발상을 격려해준다.

⑥ 부모님은 유치원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얻을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유치원에서 점토 만들기 활동을 했다면, 부모님 역시 가시적인 작품이 있기를 바랄 것이다. 하지만, 교사가 미리 부모님에게 “작품이 완성되지 않았더라도 손으로 만지는 느낌 자체도 아이에게는 가치 있는 일 이며, 미리 정해진 주제가 아니라도 아이가 연상해서 만든 작품도 아이에게는 중요한 작품 활동”이라고 미리 설명해주며. 아이의 작품에 관심과 격려를 해주기를 부탁해야 한다.
또한, 가정 내에서도 부모님이 보기에는 가치 없고 무의미한 행동일지라도 아이의 입장에서 보고 격려 해줄 수 있도록 조언해준다.

⑦ 집에서 아이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부모가 시킬 수 있도록 조언을 해준다.
예를 들어 “자기 수건을 걸어보세요”라든지 “벗은 양말은 세탁기 옆 세탁 바구니에 넣어줄래?”라든지, “네 필통에 이름을 한번 적어 넣어볼래?”라는 등으로 작은 일을 시키도록 한다. 부탁할 때는 재촉하듯이 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부드럽게 할 수 있도록 말해준다.
또한, 아이가 활동을 한 다음에는 아이가 스스로 자각할 수 있도록, “네가 ...일을 했구나!”라고 부모가 요약해주고, 격려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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